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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FM 고객 세분화 분석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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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FM 고객 세분화 분석이란 무엇일까요
CRM 타겟팅을 하는 방식 중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RFM 고객 세분화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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🎈 RFM 고객 세분화 분석
Recency : 얼마나 최근에 구매했는가
Frequency :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가
Monetary :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가
CRM을 할 때 사용하는 기법 중 하나이며 산업군에 따라서 사용자를 타겟팅하는 방식은 달라질 수 있다.
사용자 분류 RFM segmentation
ex.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선정할 때
사용자 그룹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마케팅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다.
*실전에서 고려할 점
- R, F, M 을 각각 몇 단계로 나눌 것인가?
- F, M 를 집계하는 기간은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?
📍 인상깊은 부분 & 이유
데이터 분석을 하면서 실무와는 거리가 먼 데이터들로 전처리, 정제, 정답이 있는 문제해결을 위한 분석 정도로만 다뤄봤던 것 같은데
마케팅 요소가 들어간 CRM 기법 중 하나인 RFM 분류를 보며 실무에서는 이렇게 데이터를 활용하겠구나를 느꼈던 것 같다.
다양한 산업군에서 데이터를 활용하며 그 특성에 맞게 그룹을 나누고 기준을 세우는 것에 공감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도메인 지식을 쌓는 것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.
현재 개발 중인 쇼핑몰 플랫폼에서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할인을 적용이나 쿠폰을 주는 시스템까지 개발해본다면 좋을 것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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