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5/05   »
1 2 3
4 5 6 7 8 9 10
11 12 13 14 15 16 17
18 19 20 21 22 23 24
25 26 27 28 29 30 31
Tags
more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냥냠

RFM 고객 세분화 분석 본문

SQL

RFM 고객 세분화 분석

sueeee-e 2025. 3. 13. 22:36

https://datarian.io/blog/what-is-rfm?utm_source=home-copy&utm_medium=home-copy

 

RFM 고객 세분화 분석이란 무엇일까요

CRM 타겟팅을 하는 방식 중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RFM 고객 세분화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

datarian.io

 

🎈 RFM 고객 세분화 분석

 

Recency : 얼마나 최근에 구매했는가 

Frequency :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가

Monetary :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가

 

CRM을 할 때 사용하는 기법 중 하나이며 산업군에 따라서 사용자를 타겟팅하는 방식은 달라질 수 있다.

사용자 분류 RFM segmentation

ex.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선정할 때 

사용자 그룹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마케팅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다.

 

*실전에서 고려할 점 

- R, F, M 을 각각 몇 단계로 나눌 것인가?

- F, M 를 집계하는 기간은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?


📍 인상깊은 부분 & 이유

 

데이터 분석을 하면서 실무와는 거리가 먼 데이터들로 전처리, 정제, 정답이 있는 문제해결을 위한 분석 정도로만 다뤄봤던 것 같은데

마케팅 요소가 들어간 CRM 기법 중 하나인 RFM 분류를 보며 실무에서는 이렇게 데이터를 활용하겠구나를 느꼈던 것 같다. 

다양한 산업군에서 데이터를 활용하며 그 특성에 맞게 그룹을 나누고 기준을 세우는 것에 공감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도메인 지식을 쌓는 것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. 

현재 개발 중인 쇼핑몰 플랫폼에서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할인을 적용이나 쿠폰을 주는 시스템까지 개발해본다면 좋을 것 같다.

'SQ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리텐션 (Retention)  (0) 2025.04.11
[SQL] 데이터베이스 기초, RDBMS vs NoSQL  (0) 2024.08.05
[SQL] MySQL 기초 - (1)  (5) 2024.07.22